“걸하모가 되어보세요!”

최일도 칼럼 2020. 6. 24. 09:50 Posted by 기독문화선교회

최일도 (다일공동체 대표, 기독문화선교회 이사장)


걸하모가 되어보세요!”

 

걸어서 하늘까지걷는 사람들의 모임 걸하모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지요? 다일공동체 안에 걷기를 즐기고 죽는 날까지 걷는 일을 통해 건강을 지키고 마음을 지키는 수련을 해보자고 시작된 모임입니다.

 

저는 걷기를 워낙 좋아해서 새벽에 가족들과 기도를 드린후 한시간 30분에서 두시간 정도를 걷는 것을 일과로 삼고 살아가고 있고 이 시간을 아주 즐깁니다. 그런데 지난 달에 너무도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걷는데 무릎이 쑤시고 아파서 근육통인가 생각하고 더 열심히 걸어서 근육을 강화해야겠다 여기며 며칠을 아픈 와중에도 걸었는데, 끝내는 뭔가 문제가 있다고 느끼고 병원에 갔더니 의사선생님이 무릎에 물이 많이 찼다면서 큰 주사기로 물을 빼고는 저를 엄히 꾸중하셨습니다.

 

아니 목사님 도대체 무슨 마음으로 이렇게 아프신데도 그렇게 며칠을 두시간씩 걸으신 겁니까? 아프다는 건 몸이 쉬라고 신호를 보내는 건데 그 소리를 들어주셔야지요. 그리고 걸으실 때도 바른 자세로 적절하게 걸으셔야지 무조건 오래 많이 걷는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

 

정형외과 의사선생님의 꾸중을 들으며 두 가지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아픔을 통해 몸이 나에게 건네주는 이야기를 내가 제대로 들어주지 못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걷는 자세와 방법에 대해 너무 고민하지 않고 걸어왔다는 것입니다. 어떤 운동이든 제대로 운동을 배우기 위해서 처음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자세훈련입니다.

 

기초 동작은 건물을 올리기 전에 땅을 다지고 기반을 닦는 작업과도 같아서 아무리 화려한 경기력을 보여주어도 기초 동작이 잘못되어 있으면 어느 순간 갑자기 우르르 무너져버리고 만다는 사실, 여러분들도 잘 아실 것입니다.

 

제가 걷기를 운동으로 생각하고 평생 걷겠다고 다짐하면서도 걷기에 대한 자세훈련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이제부터라도 바른 자세로 훈련하듯이 걸을 것을 다짐했습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걸으면 관절과 허리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 제 걸음걸이에 어딘가 관절에 무리를 주는 요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올바른 걷기 자세에 대해 조사를 해보니 가장 중요한 것은 5-10센티미터의 간격을 둔 두 개의 평행선을 그어서 왼발과 오른발이 평행이 되게 걷는 것이 가장 좋은 걸이라고 합니다. 안짱걸음, 팔자걸음, 모델들이 보여주는 일자걸음이 가장 크게 무릎에 무리를 주는 자세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지면에 발뒤꿈치가 먼저 닿도록 걸어야합니다. 땅과 몸이 닿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발뒤꿈치, 발바닥 바깥쪽, 엄지발가락 순으로 체중을 분산시켜서 안정적으로 전달해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몸 전체가 땅과 수직이 되게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몸을 앞으로 구부려서 꾸부정하게 걷거나 뒤로 젖혀서 뒷짐을 지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몸이 일직선으로 쭉 뻗은 상태가 되어야 척추에 부담이 적습니다. 어깨와 가슴을 펴고 팔은 자연스럽게 흔들어주는 것이 좋은데 그 흔드는 모습이 너무 씩씩한 군인들 같은 자세보단 너무 힘이 없이 축 쳐진 채 환자들 같은

팔동작이 아닌 왠지 다가가고 싶고 그 손 잡아보고 싶을 정도로 경쾌하고 신바람난 팔동작이 최고라고 합니다.

 

네 번째는 보폭입니다. 장거리로 걸을 때는 평상시 걸음걸이보다 약간 더 보폭을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시선입니다. 땅을 보거나 앞사람 등을 보시지 마시고 10에서 15미터 앞을 바라보며 살짝 위쪽을 보는 것이 분명히 좋습니다. 여러분이 걷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위에 나오는 지침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걷기는 최소 20분 이상은 지속되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0~40분에서 1시간~1시간 30분 정도가 무리가 가지 않고 운동효과도 가장 높다고 합니다.

 

벗님 여러분, 걷기는 정말로 참 좋은 운동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고 특별한 장비가 없어도 할 수 있고 어디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식을 하고 바른 자세를 배워갈 때 이 걷기의 효과도 더욱 커지고 몸의 건강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운동 꾸준히 걷기로 벗님도 걸하모가 되어보시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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